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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원업무

    • 1. 고객의 입장에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실, 안내데스크,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매주 점검하고 미비점을 개선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전화는 3회 이상 벨이 울리기 전에 받으며 반드시 소속과 성명을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자리를 비울 경우 원하시는 내용을 메모하여 20분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2. 모든 민원은 능동적 자세로 신속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직원 상담에 1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청에 방문하신 경우 모든 민원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부득이 다른 부서로 이동해야 할 경우 반드시 즉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가능한 법정처리기한의 2분의 1 기한 내에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주일 이상 걸리는 민원서류에 대하여는 7일마다 중간 처리상황을 알려드려 민원인의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3. 홈페이지에 개설한 사이버민원실을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3일 이내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하여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기타 홈페이지 운영과 관련한 개선사항을 건의하신 경우 검토하여 일주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 재무업무 이행 기준

    • 1. 경쟁 입찰 대상 공사는 누구나 공정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청 홈페이지에 입찰정보 및 입찰공고 내용을 자세히 게재하여 모든 입찰 대상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낙찰자 선정방법 및 절차, 예정가격 등 관련 자료는 필요시 수시 열람이 가능하도록 항상 비치하겠습니다.

      • 입찰과정 및 결과도 공개하여 입찰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 국유재산 사용허가 신청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연장사용허가 신청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허가만료 1개월전에 미리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국유재산 사용허가 신청시 공시지가, 감정가 및 사용료율 등에 대한 근거와 산출 내역을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선원해사안전업무

    • 1. 편안하고 안전한 여객선 이용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객선이용 교통불편 민원발생시 1시간 내에 처리방향을 유선으로 사전 안내하고 고객님의 입장이 가능한 수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여객편의시설을 점검하고 미비점을 정비하여 이용객 편의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객선의 운항정보, 예약, 운임요금 등을 인터넷에서 즉시 조회할 수 있도록 편리한 여객선 이용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2. 해양 안전사고 예방과 항만국통제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현장임검 업무(선박총톤수 측정, 사업장 및 선박인증심사, 항만국통제)수행시 고객과 약속한 시간에 반드시 도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점관리 선박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을 이행하고 해기사교육을 병행 실시하여 국적선이 외국 항에서 출항정지 당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제협약 제·개정사항, 항만국통제 관련 정보 등은 적절한 시기에 관련사에 성실히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3. 선원·노정업무 처리시 신속 편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해기사면허증 및 선원수첩 교부(재교부, 갱신) 업무를 법정처리 기한에 관계없이 가능한 1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이 선원업무를 보기 위하여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민원담당자가 먼저 인사하고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선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선원 최저임금 준수 여부를 감독하고, 선원 임금체불 다발 업체 발생 시에 특별근로 감독을 철저히 시행하겠습니다.

  • 항만물류 업무

    1. 1. 목포항 항만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24시간 항만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선박 입·출항 관련 민원업무 서비스를 연중무휴로 24시간 제공하겠습니다.

      • 전국 어디에서 언제든지 신속한 입·출항 업무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2. 항만시설 운영 및 사용절차를 이용자 위주로 편리하게 하겠습니다.

      • 항만시설 사용에 따른 납부고지서는 기한 내에 우편으로 발송하여 고지서 수령을 위해 민원인이 우리청을 방문하는 등의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항만시설사용신청에 대해서는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항만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겠습니다.

    3. 3. 깨끗하고 아름다운 목포항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의 환경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친환경적인 항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목포항 항만견학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운영으로 방문객이 목포항에 대한 정보와 소개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4. 책임 있고 능동적인 해상교통관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운항선박의 항행 안전과 항만운영 효율성 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 항행선박과 항만이용자에 대하여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관제구역 항행선박에 해상교통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안전항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5. 5. 항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업무를 펴 나가겠습니다.

      • 순찰선의 순찰활동은 1일 1회 이상 실시하고 항행 위험물은 경중에 따라 가급적당일 제거토록 하겠습니다.

      • 항계내 선박수리허가는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 해양환경업무

    1. 1. 생명력 넘치는 푸른 바다를 가꾸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해상부유쓰레기는 발생신고 즉시 확인하고, 항내 유류유출 등 해양오염사고는 발생시 관계기관에 통보하여 방제작업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항내 불법 투기행위나 부유쓰레기발생 신고를 한 고객께는 1일 이내에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그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2. 2.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환경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년 1회 이상 갯벌체험 및 해양환경 보전교육 등을 통하여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해양보전의식을 제고시켜 나겠습니다.

      • 시민 및 유관기관들과 연계하여 분기 1회 "바다 대청소의 날" 행사를 실시하는 등 바다환경 정화활동에 대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겠습니다.

      • 시민 및 환경단체 등으로부터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민원이나 의견 접수 시 이를 적극 수렴하고 조치계획을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3. 3. 환경친화적 관리를 통한 풍요로운 연안을 조성하겠습니다.

      • 연안 이용이나 개발 시에는 주변환경과 최대한 조화를 이루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반영하겠습니다.

      • 공유수면 불법매립, 무단 점용 등 연안의 훼손행위 방지를 위해 최소한 반기 1회 이상 실태조사를 하여 연안자원의 보전·이용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업무

    • 1. 주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항만건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 평가시 주민설명회 등 공청회 개최를 의무화하여 지역주민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2. 항만공사의 품질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항만공사 참여기술자의 책임의식 제고 및 견실시공을 유도하기 위하여 각 현장에 실명대장을 작성·비치토록 하여 책임 있는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반기 1회 품질관리 점검을 실시하여 견실시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견실시공을 도모하기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시공사 간담회 및 항만건설공사 품질관리교육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 3. 항만공사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항만공사 관련 의문사항 및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도록 발주기관, 시공자, 공사감독자의 연락처 등을 표시한 공사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불편사항 접수·처리대장을 비치하여 신고가 있을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5일 이내 조사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해당 민원인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항만공사 시행시 건설부조리 신고 안내 및 공무원행동강령 등을 표시한 표지판을 설치하고, 부패척결에 앞장서겠습니다.

    • 4.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환경친화적인 항만건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실시설계단계에서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주변 환경과 조화된 친환경적인 공법이 적용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추진에 따른 진동, 소음, 비산먼지 발생 등에 대한 환경관리 대책을 수립·시행하여 지역주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시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기존의 폐쇄적인 항만이미지 쇄신을 위하여 항만에 휴식·친수공간을 조성 개방함으로써 국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함께 할 수 있는 항만을 건설하겠습니다.

  • 해양교통시설 업무

    • 1. 해양교통시설 설치시 항해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이용자를 위한 해양교통시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3년마다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서지역 주민 및 항해자의 의견을 분석, 해양교통시설 장기개발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설항로표지 설치 및 현황변경 허가시 관계기관 및 이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2. 선박의 안전운항을 도모하고, 항로표지의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기능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무인표지 정비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사고표지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목포항내 : 1개월에 1회 이상

        • 안마도 해역 : 2개월에 1회 이상

        • 비금·도초도 해역 : 2개월에 1회 이상

        • 홍도·소흑산도 해역 : 2개월에 1회 이상

      • 항로표지 원격감시제어시스템을 24시간 운영하여 사고표지 발생시 긴급 복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목포항내 및 비금·도초해역 : 1일이내

        • 안마도 및 홍도·소흑산도해역 : 2일이내

    • 3. 해상교통안전을 위하여 항해자의 편의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법정 처리기간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민원인에게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과실이나 착오로 인하여 발생한 해양교통시설 기능이상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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