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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정보시설과 `25년도 사설항로표지 관계자 간담회 개최 `25년도 사설항로표지 관계자 간담회 개최 - 관내 위탁관리업체 등 총 91개사 대상, 안전한 해상교통 환경 조성 방안 모색 - 목포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태환)은 지난 12일(수) 사설항로표지 소유자 및 위탁관리업체 등 현장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사설항로표지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사설항로표지는 자기의 사업 또는 업무에 사용하기 위하여 해양수산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설치관리하는 시설물로 해상 공사구역 표시용, 해저 전력케이블 보호 및 해양풍력발전단지 표시 등의 목적으로 운영 설치하며, 현재 목포해수청 관내 91개 기관 및 업단체에서 611기를 운영 중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사설항로표지 실태점검 지적 대책 및 업무개선 사례 공유와 더불어, 현장에서 제기되는 민원사항 및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방향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목포해수청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청렴도 제고와 적극행정 추진 의지를 다시 한번 공유하고 민관 협업을 통한 불합리한 규제 개선, 현장 중심의 행정 대응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태환 항행정보시설과장은 사설항로표지는 해상교통 안전의 중요한 인프라로써 민간의 역할이 매우 커지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실질적으로 반영해 사설항로표지 업무 제도개선과 안전성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2025-11-13
항만물류과 추석 연휴 항만운영 특별대책 시행 목포해수청, 추석 연휴 항만운영 특별대책 시행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은 대체 사이트를 통해 정상 가동되며 원활한 항만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별상황실 운영 목포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태환, 이하 목포해수청)은 추석 연휴 기간인 10월 3일(금)부터 10월 9일(목)까지 7일간 목포항의 원활한 항만서비스 제공과 안전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목포항 항만운영 특별대책을 수립시행한다. 연휴 기간 중 항만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대책반을 운영하고, 유관기관 및 업단체와의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여 불편사항에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을 정상 운영하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시설 화재 복구 전까지는 대체 사이트(dr.portmis.go.kr)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아울러 예선업체와 도선사는 비상 근무조를 편성하여 선박 입출항을 지원한다. 긴급 화물 발생 시 교대 근무 및 부두별 탄력적 하역(유류부두는 정상 하역)을 통해 신속히 처리하고, 하역현장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목포해수청 항만물류과장은 추석 연휴기간에도 목포항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만운영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10-20
운영지원과 [보도설명자료] 가거도항 방파제는 적합한 설계과정을 거쳐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가거도항 방파제는 적합한 설계과정을 거쳐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수리모형실험 조작 등 설계 부실, 시공VE 기각 절차 부적정, 케이슨 방파제 부실 시공 의혹 등 영상(유튜브채널 뉴탐사, 9.9.~10.) 방영 관련 - 보도 주요 내용 □ 가거도항 방파제 복구공법 수리모형실험 결과 조작(설계 부실), 시공사에서 제안한 시공VE 부적정하게 기각, 케이슨 방파제 부실 시공 및 예산낭비 의혹 ㅇ 시공사(삼성물산㈜)에서 연약지반 개량 공사비 부풀려 편취 ㅇ 실시설계용역 당시(12) 수리모형실험 결과, 피해사실 은폐하고 결과 조작 및 시공VE(15) 기각 시 지역주민 의견 거짓 작성 등 절차 부적정 ㅇ 케이슨 이격, 단차 발생 등 방파제 전 구간에 침하 변위가 진행 중으로 부실시공 의혹 - 케이슨본체 및 하부 콘크리트블록 파손 보강을 위한 예산 매년 낭비 ㅇ 18년 서삼석의원 가거도항 복구현장 방문 후 19년 가거도항 복구공사 100억원 예산 증액 설명 내용 ㅇ 방파제 하부 연약지반개량과 관련하여 시공사설계사에서 공사비를 부풀려 편취하였다는 혐의에 대하여는 현재 재판이 진행 중으로서 판결 결과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 영업정지, 손해배상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할 예정입니다. ㅇ 12년 실시설계 시 케이슨 공법에 대한 수리모형실험은 발주청, 설계사, 실험기관이 직접 참관하여 안정성에 이상이 없었으며, 관련 전문가의 기술자문 및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등을 거쳐 해당 공법을 결정하였습니다. - 뉴탐사에서 보도한 수리모형실험 영상은 우리 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실시설계 성과품 수리모형실험 영상과 다르며, 성과품 수리모형실험 결과에서는 구조물 안정성에 이상이 없었습니다. ㅇ 15년 시공사에서 방파제 복구공사 시공 중 설계VE(Value Engineering)* 심의(케이슨사석경사제)를 요청하였으나, 제안공법은 현재 공법보다 우수하다는 점을 찾기 어렵고, ②지역 주민의견** 반영 및 ③구비서류 미흡, ④제안공법에 대한 시공사의 태풍피해 책임보증 불가 등의 사유로 당시「(구)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에 관한 시행지침」제12조에 따라 기각하였습니다. * 최소의 생애주기비용으로 시설물의 기능 및 성능,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설계에 대한 경제성 및 현장 적용의 타당성을 기능별, 대안별로 검토하는 것을 말함 ** 공법 변경에 대한 주민설명회 시 시공사에서 제시한 사석경사제는 실패한 공법으로 부정적이었으며, 기존 케이슨 공법으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달라는 의견이 대다수였음 ㅇ 케이슨 이격 및 단차 발생 등은 방파제 피해복구를 시행하던 중 19년(링링), 20년(바비) 발생한 태풍에 의한 피해이며, 정밀안전진단 결과 구조물 안정성에 문제가 없고, 사업기간, 사업비 등을 고려하여 케이슨을 현 상태에서 보강하는 것으로 결정한 사항입니다. - 방파제의 안정성 여부 확인을 위해 케이슨 전체 구간에 변위계(39개)와 경사계(2개)를 설치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계측관리 중이며, 안정상태 관리기준 이내로 안정한 상태입니다. ㅇ 가거도항 태풍피해복구공사의 사업비가 증가된 사유는 공사 중 연약지반보강과 물가상승, 공사 중 설계파고*보다 높은 태풍 내습 피해(19 링링 등**)에 따른 원상복구보강공사 때문입니다. * 항만 및 해안 구조물 설계 시 구조물 안정성 검토에 적용되는 파도높이 ** 19. 링링(파고 12.5m), 20. 바비(파고 13.1m) / 방파제 설계파 : 당초(12) 12.5m 상향(21) 13.9m ㅇ 19년 예산 100억원 증액은 당시 총사업비 범위 내에서 준공 기한(20년)을 고려하여, 가거도항 태풍피해 적기 복구를 위해 국회 예산단계에서 증액된 것으로 총사업비가 증액된 것은 아닙니다. ㅇ 참고로, 수리모형실험 조작 등 설계 부실, 시공 중 설계 VE기각 절차 부적정 주장과 관련하여 오00 前어촌양식정책관, 전00 前어항건설과장 등은그간 감사원 감사와 검찰, 해양경찰 등 수사한 결과 혐의없음으로 종결된 사항입니다. ㅇ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은 가거도항 방파제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성을 관리하고, 태풍으로부터 도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6년 상반기까지 차질없이 방파제 복구공사 완료할 계획입니다. 2025-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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