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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도등대 제원

당사도등대 이미지

당사도등대
위 치 전남 완도군 소안면 당사도길 17-239
최초점등일 1909년 1월
광파표지 기종 RB90(220V-400W)
등질 섬백광 20초 1섬광(Fl W 20s)
광달거리 지리적 26마일, 광학적 37마일, 명목적 23마일
음파표지 기종 전기혼
취명주기 취명8초 정명40

건립배경

부산-인천 방면으로 항해하는 10,000톤급 이상의 대형선박 및 거문도-청산도-소안군도와 제주해역에서 목포방면으로 진입하는 선박을 위하여 광력이 높은 육지초인표지가 필요하게 되어 당사도 남단의 현위치에 1909년 1월 대한제국 세관공사부 등대국에서 등대를 건립하였으며, 태평양전쟁시 소안도와 보길도 노화도 사이의 협수로가 해군함정들의 군사요충지로 이용되면서 전함들의 입출항시 주요 물표가 되었다.

등탑의 구조와 특징

  • 구조 : 팔각콘크리트구조로써 내부는 나선형 계단 형태로 되어 있으며, 지붕 또한 8각형의 전통 기와양식 구조로 되어 있다.
  • 특징 : 등탑의 높이는 21m이며 등고는 평균해수면으로부터 95m에 이르는 고지대에 위치해 있다.

연혁

  1. 1909년 1월 : 대한제국 세관공사부 등대국 자지도등대 초점등
  2. 1945년12월 : 미군정청 운수부 해사국
  3. 1955년12월 : 목포지방해무청
  4. 1977년12월 : 목포지방해운항만청 자지도등대
  5. 1988년 8월 : 목포지방해운항만청(항로표지관리소로 명칭변경)
  6. 1997년 5월 : 목포지방해양수산청 자지도항로표지관리소
  7. 1999년 1월 : 목포지방해양수산청 당사도항로표지관리소
  8. 2008년 2월 : 목포지방해양항만청 당사도항로표지관리소
  9. 2015년 5월 : 해양수산부 목포지방해양수산청 당사도항로표지관리소

항일운동의 역사적 현장

당사도등대는 1909년 2월 동학군이 등대를 습격하여 일본인 등대간수 4명을 살해하여 이 지역 항일운동의 도화선 역할을 했던 역사적 현장으로 항일운동기념비와 조난기념비가 남겨져 있다.

등대 찾아가는 길

차량 및 여객선이용
  • 전체노선 : 목포 → 해남 땅끝(갈두리) → 완도 노화읍 이목리 → 당사도 → 당사도항로표지관리소
  • 전체거리 : 151Km
  • 전체소요시간 : 3시간 10분
차량이용
  • 노선 : 목포 → 해남 땅끝(갈두리)
  • 거리 : 90Km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여객선이용
  • 노선 : 해남 땅끝(갈두리) → 완도 노화읍 이목리
  • 거리 : 53Km
  • 소요시간 : 1시간
  • 문의 : 061) 533-4269(갈두항여객터미널)
  • 노선 : 완도 노화읍 이목리 → 당사도
  • 거리 : 8Km
  • 소요시간 : 40분
  • 문의 : 061) 553-8086(당사도항로표지관리소)
  • ※ 기상악화시, 여객선 운항시간이 변동될 수 있음

근무현황

  • 근무인원 : 3명
  • 근무방법 : 24시간 3교대

주변 볼거리

  • 소안도: 항일운동기념관, 소안 미라리 해수욕장, 일몰
  • 보길도: 윤선도유적지, 우암송시열 글씐바위, 예송리 상록수림 및 몽돌해수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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