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home 알림마당 > 보도자료

인쇄

전남 영광, 계마 국가어항 정비공사 완료

전남 영광, 계마 국가어항 정비공사 완료
운영지원과 양지희
2019. 3.14. 19

전남 영광, 계마 국가어항 정비공사 완료

- 목포해수청, 총공사비 338억원 투입, 투기장 호안 779m 축조 등 완공 -

 

전남 영광군에 위치한 계마 국가어항 정비공사가 오는 3월말 완공된다.

 

계마항은 1971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어 1982년 방파제, 접안시설 등 기본시설을 완공하였으나, 항 내 퇴적물에 의한 선박 입 출항 불편 등 이용여건이 저하되어 수심확보 등을 위한 사업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 기본시설 공사: 서방파제 450m, 방사제 340m, 물양장 280m / 총공사비 143억원

 

이에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은 총공사비 338억원을 투입, 20139정비공사를 착공 금년 3월말 완공 예정으로 준설토 투기장 호안 779m 축조하였고, 항 내 수심 확보를 위해 퇴적토 501,175을 준설하였다.

 

이번에 조성된 준설토 투기장은 계마항에서 발생하는 퇴적토를 23년간 수용 가능한 규모(수토용량 881,400), 퇴적이 심화되고 있는 계마항의 안정적 준설토 투기장소가 확보됨에 따라 향후 항 이용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아울러, 부잔교를 설치하여 어선이 편리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하였고, 쓰레기가 방치된 기존 어항부지를 정비하고 노후 도로와 배수시설물을 보수하는 등 깨끗한 어항으로 환경을 개선하였다.

 

계마항은 전남 서부권 주요 어장인 칠산어장을 지원하는 항으로써, 이번 정비공사 완공으로 칠산어장의 주산물인 조기와 꽃게 등 관련 수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칠산어장: 서해안 3대 어장(연평도, 흑산도, 칠산) 중 하나로 조기 어장으로 유명

 

장귀표 목포지방해양수산청장은 계마항 정비공사로 지역 수산업 여건이 개선되어 어업소득 증대가 기대됨은 물론 주변 법성포, 가마미 해수욕장, 백수해안도로 등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새로운 어촌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전남 서남해안권 국가어항 건설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지역 수산업 발전을 위해 매진하겠다 밝혔다.

 

목록

QUICK

Site Link